2000포인트를 하방돌파한 KOSPI. 몰락의 시작인가

안녕하세요. 대피충입니다.
오늘은 코인 매매와는 거리가 있는 글을 써보려합니다. 바로 주식입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 하고 계십니다. 거의 2년만에 코스피지수 2000을 하방돌파를 했거든요.
상당히 많은 차트관점 트레이더들이 2000초반대를 매수포인트로 보았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이구요.
이에 반응하듯 시초가에 상승하여 약반등을 보여줬지만 장 중반을 지나며 강한 심리적 지지선인 2000을 무참히 깨버렸습니다.
차트 상으로는 2000이 그리 중요한 숫자가 아닐 수 있지만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하죠. 이제 사람들에게 '공포' 라는 것이 생기니까요.
비트코인의 10000$ 와 같은 존재라고 할까요.
한번 심어진 공포는 벗어나기 쉽지가 않습니다. 조만간 코스피가 의미있는 반등을 하리라 생각은 들지만 추세를 역전시키기에는 역부족일 것입니다. 만약 여기가 정말 고점이고 앞으로 하락장이 시작된다면 여기는 하락장 초입부겠지요.
주식하시는 분이 계시면 비트코인 하락장동안 만들어진 차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또 하락장의 초입부라면 개미들은 주식으로 돈을 벌기가 매우 힘들 것입니다. 한국주식시장은 개인 공매도가 제한적이니까요.(다시 말해 기관들은 공매도 포지션으로 매우 큰 수익을 가질 환경이 조성되었다는 말입니다.)
기관을 피해 도망간 개미들은 어디로 향할까요? 그 답은 아래 기사가 대답을 해줍니다.
KakaoTalk_20181029_145748272.jpg
엄청난 하락끝에 지루한 횡보를 하는 비트코인이 다시 사람들의 이목을 조금씩 끌고있는 것이죠. 하락장에 들어선 주식시장 보다는 지루한 횡보를 하지만 6k를 깨지않는 비트코인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니까요.
앞으로 어떤 시장이 펼쳐질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생각을 해 볼 때, 주식시장 하락과 맞물려 암호화폐 시장이 성장하지 않을까 라고 감히 얘기를 해 볼 수 있습니다.
mjs.png
마지막으로 제 나름대로 본 KOSPI지수 월봉관점에서의 메이져 서포트레벨 올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