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엘프상장과 말라버린 시장.

안녕하세요. 대피충입니다.
지난 주는 어마어마한 테더 덤핑에 이어 조정장세가 나온 주였습니다.
비트펌핑.png
보시는 차트는 비트파이넥스의 비트코인 4시간 봉입니다. 15일에 약 2~3시간에 걸쳐 BTC가 말도 안되는 펌핑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짧은 시간에 6400USDT에서 7788USDT까지 거의 1400불을 펌핑한 원인은 테더가 불안하다 라는 이유였습니다.
이 시장을 유심히 관찰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테더가 불안하다는 FUD(Fear, Uncertainty, Doubt)는 심심할 때 한번씩 나오는 이슈입니다. 이런 이슈가 급부상한다는 말은 곧 위든 아래든 큰 움직임을 예고해주는 매우 좋은 신호입니다.
“와~ 그럼 대피충님은 돈 많이버셨겠어요!”
아니요. 그날 외출이었습니다.
분명히 외출 전에 6300달러쯤에서 놀던 친구가 밥먹고 커피한잔 하는 사이에 막 7000달러를 넘어가고 있더라구요…
밖에서 이런 모습을 지켜만 보는 투기꾼의 마음은 정말 속이 타들어갑니다. 확인을 하자마자 바로 집으로 향하는 차를 잡아탔지만 이미 쇼타임은 끝난 뒤였죠.
그래서 이날의 매매일지를 올릴 수 없습니다. 이 날 집에 있었다면 얼마나 행복했을까요…
대신 금요일에 있었던 업비트 엘프(ELF) 상장 매매를 써보겠습니다.
엘프는 사실 업비트에 곧 상장할 것이라고 이미 많은 이들이 예견하던 코인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지난 9월 업비트에서 개최한 개발자 컨퍼런스에 스피커로 참석을 했기 때문인데요. 컨퍼런스에서 스피커로 있는 거의 대부분 코인들이 이미 업비트에 상장되어 있고 아직 상장이 안된 코인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 얼마 안되는 코인 중 하나가 바로 엘프였던 것이죠.
개발자컨퍼런스.png
(https://udc.upbit.com/2018/speakers/?sMenu=spe1)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코인이 아직 상장되지 않았는지는 한번 찾아보세요^^
금요일 엘프상장이 공지로 나오자마자 바로 매수에 들어갔습니다. 왜냐면 지금껏 업비트 상장이 실패한 적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죠.
업비트에 신규 원화 상장을 하면 상장 초반에 어마어마한 매수세가 붙기 때문에 상장 전 다른 거래소에서도 가격이 상장 직전까지 계속해서 올라갑니다.
하지만 이번은 달랐습니다. 상장 공지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약 15%의 상승밖에 보여주지 못하는 모습에 정말 의아했습니다. 아무리 다들 예측을 하고 있다고 해도 업비트 상장인데… 이정도 밖에 안되나? 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엘프.png
차트 상으로는 5000sat->6485까지 올린 것으로 보이지만 처음 상승은 api 봇이 긁어 올린 것이고 인간으로써 살 수 있었던 구간은 저 노란 박스 부분이었습니다.
그래도 일단 업비트니까 상장 준비를 합니다. 저의 평단은 대략 420원. 420원 이상에서만 팔면 무조건 이득입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꺼림칙한 느낌이 가시질 않습니다. 본능이 이상함을 알립니다.
제 경험상 이런 느낌이 들 때는 상장 보따리를 내려놓고 제자리에서 전부 처분을 합니다. 차트에서도 처음 상승이후 천천히 흘러 내리기만 합니다. 다른 업비트 상장 코인에서는 볼 수 없었던 모습입니다.
고심 끝에 업비트로 엘프를 모두 보냅니다. 업비트는 따로 상장 알림을 하지 않고 바로 거래를 열기 때문에 항상 대기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4시 30분. 상장입니다.
…. 처음 시작 매매가격이 450원 아래네요. 명백히 설거지 상장입니다.
처음 계획은 450원 이상 자유매도 였지만 겨우 본절로 빠져나왔습니다. 매도 이후 460원까지 펌핑이 왔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제 원칙은 상장코인은 3분 이상 들고가지 않으니까요.

이 영상은 상장 당시 저의 매매입니다. 뇌가 정지해버린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 평단이 420원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보시면 마우스 움직임 하나하나에서 제 감정을 느끼실 수 있으실겁니다.
이 날 느낀 가장 큰 점은 시장에 돈이 말랐다 라는 점입니다. 원래도 안 좋은 시장 상황이었지만 이 정도로 처참할 줄은 몰랐습니다. 엘프 상장 이후 주말장도 비트가 제자리 걸음을 하며 변동성이 거의 없는 시장으로 흘러갑니다.
이주의 교훈은 딱히 없습니다. 굳이 찾는다면, 변동성 없는 시장에 대비하여 미래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점 정도네요. 아무리 시장이 멈춰도 어느 구석에는 돈이 숨어있으니까요. 이런 고민을 한번 해봐야 되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goIw7Y0
매매에 있어 궁금한 점이나 정보 공유를 원하시는 분들은 위 링크로 들어와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